1. 타이어 공기압 체크
자동차 타이어는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치보다 낮을 때>
마찰면 증가로 인해 마모가 빨리 진행되며,
주행거리가 짧아져 연비 또한 나빠진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치보다 높을 때>
주행거리는 길어지지만 트레드 중심부의 마모가 빨리 진행되고,
승차감이 편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2. 타이어 위치 교체
엔진이 앞에 위치하고 있는 전륜구동은 앞 타이어가 빨리 마모되고,
엔진이 뒤에 위치하고 있는 후륜구동은 뒷 타이어가 빨리 마모됩니다.
이는 타이어가 엔진의 무게를 받아 강한 마찰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체해주면
타이어 수명이 연장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이득이며,
심각한 마모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펑크 수리는 전문점에서
운전자라면 지렁이 본드라 불리는 타이어 패치 전용 본드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거나, 사용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이처럼 많은 운전자들이 타이어가 펑크나면
지렁이 본드로 수리한 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지렁이 본드는 타이어와 화학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 시 타이어 내부의 철선을 부식시키고,
타이어가 찢어지거나 분리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타이어 펑크 시 반드시 전문점에서 수리하세요.
지렁이 본드는 임시 방편일 뿐입니다.
4. 중고 타이어 사용 주의
저렴한 가격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적은 중고 타이어를
구입하는 운전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 타이어 판매점에서 자동차 폐차 때
사용하지 않고 장기간 트렁크에 보관해둔 스페어 타이어를 수거해
판매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타이어는 고무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공기 중에 장시간 노출된
스페어 타이어는 구조적으로 강성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이러한 위험을 생각한다면 중고 타이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